본문 바로가기

꼭 알아야 할 생활정보

번아웃증후군 : 하루 한가지 내가 좋아 하는 일을 해라!

반응형

요즘 들어 짜증 늘고 저녁에는 짜고 매운 음식을 폭식하는 저를 보게 되었어요. 사는 게 힘들다는 생각도 많이 하고 있는 요즘 번아웃 증후군이라는 게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소이 '방전됐다' 이런 말을 하는데 이게 번아웃 증후군이 아닌가 싶습니다.

 

번어웃증후군[Burnout syndrome) 이란

 

 

                                                (© fairytailphotography, 출처 Unsplash)

 


의욕적으로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 정신적 피로감을 호소하며 무기력해지는 현상으로 정신분석가 프로이덴 버거(Herbert Freudenberger)가 명명한 것으로 다 불타서 없어진다(burn out)의 의미로 소진증후군, 연소 증후군, 탈진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번아웃 증후군은 남들과 끊임없이 비교되는 경쟁 속에서 자신의 존재 가치를 일에 두기 때문에 자신의 기대치에 못 미치는 성과를 내거나 과도한 업무와 책임감으로 혼자서 많은 것을 단기간에 이루려 하거나 일에 대한 충분한 보상 및 동기부여가 되지 않아 미래에 희망이 없다고 느껴지는 상태에 이르게 된다고 합니다.

 

단순한 스트레스의 차원을 넘아 자신을 둘러싼 모든 것에 의욕을 잃고 무기력함에 빠지게 다며, 수면장애, 우울증, 대인관계 악화, 인지 기능 저하 등 다양한 질병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저도 스트레스로 인해 수면 장애가 왔고 혈압이 180까지 치솟았습니다. 밤에 잠이 안 와서 거실에 우두커니 앉아 내가 왜 이렇게 살까 생각했던 적이 있었어요.

 

번아웃 증후군 자가진단 테스트 입니다.

번아웃 증후군 자가진단 테스트
1. 일하기에 몸이 너무 지쳤다는 생각이 든다.
2. 퇴근할 때 녹초가 된다.
3. 아침에 출근할 생각만 해도 피곤해진다.
4. 일하는 것에 부담감과 긴장감을 느낀다.
5. 일이 주어지면 무기력하고 싫증이 느껴진다.
6. 자신이 하는 일에 관심조차 없다.
7. 성취감을 못 느낀다.
8. 주어진 업무를 할 때 소극적이고 방어적이다.
9. 최근 짜증이 늘고 불안감이 잘 느껴진다.
10.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폭식, 음주, 흡연 등의 쾌락 요소만 찾는다

* 위항목 중 3개 이상인 경우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

 

  더 복잡한 테스트지도 있지만 가장 간단한 걸로 가져왔습니다.

 

(© officestock, 출처 Unsplash)

 

번아웃증후군 해결 방안

1. 내면에 귀 기울여라!

- 일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즐거운 일인지, 내게 맞는 일인지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 보고 진짜 원하는 것을 찾아내고 내면에 귀 기울이라고 살펴봐합니다.

 

2.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라

-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생활이나 운동, 여행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 재충전의 시간을 충분히 갖도록 합니다.

 

3. 도움을 받아라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마음을 터놓고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심리상담소나 전문의의 상담을 받고 필요하다면 약물치료를 받는 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4. 하루 한 가지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해라

이것은 제가 이겨낸 방법입니다. 아니 이겨내는 중이고 실천하고 잇는 방법입니다. 매일 아침 일기를 씁니다. 일기에 오늘 나를 위해 내가 좋아하는 일 한가지 할 일을 적어요. '소확행' 소소하지만 확실한 나를 위한 일을 하루 한 가지를 하려고 노력해요. 정말 소소한 것들입니다.

"오늘 점심에는 내가 좋아하는 아이스라테를 들고 산책을 20분 하자"

"퇴근길에 꽃집에 들려 나를 위해 장미꽃 한 송이를 사자"

"오늘은 내가 좋아하는 웹툰을 30분 보자"

뭐 이런 것들이죠.

 

이것을 하다 보니 내가 좋아하는 일을 알게 되더라고요.

 

현대를 사는 우리 모두는 정도에 차이는 있지만 번아웃 증후군을 경험하거나 진행 중일 겁니다.

내가 이렇게 힘들구나, 도움이 필요한 일이구나, 나를 위해 뭔가 해야 한다라는 생각을 시작한다면

그 해답은 스스로 찾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 내가 없다면 이 세상 뭐가 중요할까요?,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나 자신입니다."

 

반응형